티스토리 뷰
내 몸속 3대 청소부 - 혈액, 림프액, 뇌척수액
우리 몸 안에는 순환하는 흐름이 있습니다. 바로 혈액 순환, 림프 순환, 그리고 신경의 순환이며 그 중 하나가 뇌척수액의 순환입니다. 이러한 체내 흐름이 차질없이 잘 흐르고 있다면 신체는 건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순환에 차질이 생긴다면 신체에 어떤 변화를 초래하기도 합니다.
혈액은 혈관을 따라 우리 몸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세균으로부터 우리몸을 방어하며 몸 속에 쌓은 노폐물을 운반하는 기능을 합니다.
림프는 '체내 청소기'로 불리며 몸속 노폐물을 없애는 기능을 합니다. 림프가 막혀 림프액이 제대로 순환이 되지않으면 노폐물이 체내에 쌓이게 되어 부종이나 피부질환 및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뇌척수액은 뇌를 싸고 있는 피아과 지주막 사이에 존재하고 있습니다. 이 말은 우리 뇌가 뇌척수액이라는 액체 속에 떠있는 상태라는 것을 알려줍니다. 이때문에 과거에는 뇌척수액이 뇌의 충격을 흡수하는 물질 정도로 취급받았던 때도 있었습니다.
하지만 뇌척수액은 단순한 체액이 아닙니다. 척추 속 신경 주위에 존재하며 신경에 영양분을 공급하고,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. 즉, 뇌척수액은 신경에서 가장 중요한 중추 신경계의 대사 부산물을 제거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입니다.
그런데, 만약 이 뇌척수액의 순환에 문제가 생긴다면 어떻게 될까요?
신경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, 예를 들어 내장계의 신경에 영향이 있다면 내장의 기능에 나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. 또한 두통, 그것도 오래 지속된 두통과 현기증 등 근본적인 원인을 잘 알지 못하는 증상들도 이러한 뇌척수액의 순환과 관계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.
그리고 스탠포드 대학 물리학자들은 뇌척수액의 교환속도가 나이가 들수록 느려진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. 건강한 성인들은 하루에 대략 4회 정도의 뇌척수액 교환이 이루어지지만 노인층에서는 그 교환속도가 반으로 떨어진다고 합니다. 이러한 이유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뇌척수액의 순환 문제로 뇌신경 세포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어 알츠하이머가 유발되는 등 치매질환과 상관관계가 있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.
이렇듯 혈액, 림프액, 뇌척수액은 우리 몸을 순환하는 핵심적인 체액으로 몸 속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영양분을 공급하는 등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고마운 청소부입니다. 하지만 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뼈, 내장, 근육들이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받을 수 없고,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지 못해 질병, 통증, 피로 등 신체 기능에 문제가 생긴다고 보고 있습니다.
※ 몸 속 체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행동
• 잘 먹고, 쾌변하는 습관들은 우리 몸의 체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. 영양분의 유입과 노폐물의 유출에 문제가 생기면 몸도 리듬이 깨져 순환에 문제가 올 수 있습니다.
• 체액 성분은 대부분이 물로 이루어져 있는 만큼 지속적인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. 채소에 함유된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, 과일은 잘씻어 껍질채 먹는 식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합니다.
• 규칙적인 전신운동은 근육을 완화시키고, 긴장을 풀어주어 혈관이나 림프관의 체액 순환을 원할하게 해줍니다.
• 스트레칭이나 전신 마사지 또한 운동과 마찬가지로 혈액과 림프액의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. 올바른 스트레칭, 전신 마사지 방법을 배워 잘 활용하도록 합시다.